힙합의 인기가 날로 커지면서 시작된 쇼미더머니, 어느덧 시즌9을 맞이하고 오늘 10월 16일 11시에 방영 예정에 있습니다. 기존에는 명곡들을 리메이크하여 가수들이 경연을 하는 방식의 프로그램은 존재했었습니다. 너무나도 익숙하고 유명한 프로그램인 '나는 가수다(나가수)' 와 '불후의 명곡' 등이 대표적이죠. 이제껏 힙합을 주제로 한 경연이나 프로그램은 흔치 않았을 뿐더러 주류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지 못했죠. 하지만 '쇼미더머니'를 시작으로 힙합을 주제로 하며 서로 경쟁을 하고 생방송 경연을 통해 우승자가 결정되는 방식의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힙합씬에서 부정적으로 보거나 심지어 해당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다른 래퍼들을 비아냥거리거나 조롱하는 일도 발생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2012년에 처음 시작 '쇼미더머니1'을 시작으로 2020년 '쇼미더머니9'까지 시즌을 이어오면서 명실상부한 엠넷 대표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기서 우승하는 래퍼들도 인지도를 얻고 심지어 경쟁마다 나오는 곡들도 음원 차트 상위권에 진입하는 등 엄청난 이슈가 될 수 있었기에 많은 래퍼들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엠넷에서는 '쇼미더머니'가 아닌 '언프리티 랩스타', '고등 래퍼'와 같이 힙합을 주제로 다른 프로그램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쇼미더머니9'의 프로듀스들과 참가자, 역대 우승자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ㅣ역대 우승자
- 시즌1 - 로꼬
- 시즌2 - 소울다이브
- 시즌3 - 바비
- 시즌4 - 베이식
- 시즌5 - 비와이
- 시즌6 - 행주
- 시즌7 - 나플라
- 시즌8 - 펀치넬로
현재 쇼미를 보고 있으면 나름 힙합씬에서 이름있는 래퍼들이 많이 나왔지만 시즌1의 경우에는 쇼미에 출연하는걸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래퍼가 많았기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마추어 래퍼들의 출연 비중이 높았던 시즌이며, 시즌1의 경우 "로꼬"와 "진돗개"가 가장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시즌2의 경우 말이 많았던 시즌으로 기억합니다. 그 이유는 참가지 뿐만이 아니라 심사위원도 참가자와 같이 본선을 참가하게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소울다이브가 시즌 우승을 해버리는 상황이 연출된 것인데 시즌이 얼마 안된 프로그램이라 여러 시도를 하는 과정이었다고 보여집니다. 말도 많은 만큼 화제도 많았던 시즌이기도 합니다. 매드클라운이 주목받는 시즌이기도 했고, 스윙스의 무반주 랩이 이슈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쇼미더머니3부터는 제대로 된 포맷과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이 영향을 키운 시즌이며, 가장 전성기였던 시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YG소속의 아이돌인 바비와 비아이가 출연을 하면서 더더욱 화제가 되기도 했었고, 아이언이라는 래퍼를 발굴해내기도 했습니다. 이들 뿐만이 아니라 바스코, 씨잼, 기리보이, 올티, 육지담, 정상수 등 앞선 시즌에 비해 다채로운 래퍼들이 등장하면서 이슈몰이 하는데 한 몫 했다고 보여집니다. 쇼미더머니1과 2를 지나오면서 본격적으로 팬들과 시청자들의 대거 유입이 있었고 스타성을 가진 래퍼들도 대거 등장하며 쇼미더머니 전성기의 시작인 시즌이었습니다.
쇼미더머니4부터는 팀배틀의 형식이 갖춰진 시즌입니다. 앞서 시즌1, 2, 3을 통한 겸험을 바탕으로 포맷을 갖춰가기 시작한 시즌입니다. 게릴라 미션(단체싸이퍼), 음원미션, 팀 디스 배틀 등 지금까지 이어져 오는 포맷의 시작이자 기반을 다진 시즌입니다. "어차피 우승은 송민호"라는 재미난 랩을 했던 블랙넛, YG소속 아이돌 송민호, 슈퍼비, 베이식, 릴보이, 마이크로닷, 인크레더블, 한해, 자메즈 등 시즌 시즌과 같이 스타성을 가진 래퍼들이 다수 출연하였고, 프로그램 종영 이후 슈퍼비의 타블로 디스, 송민호 가사 논란, 블랙넛 퍼포먼스 논란, 번복진트라는 별명을 갖게된 사건 버벌진의 결과 번복 등의 이슈를 낳기도 했지만, "RESPECT", "거북선", "M.I.L.E", "오빠차", "겁" 등의 음원들이 차트를 휩쓰는 시즌이었습니다.
쇼미더머니5, 앞선 시즌에서 기반을 다지며 최고의 시즌으로 불리고 있으며 2016년 음원 차트를 휩쓸며 힙합의 대중화를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른 시즌에 비해서 굉장한 곡들이 쏟아져 나왔는데, "호랑나비", "비행소년", "쿵", "니가 알던 내가 아냐", "Forever", "Day Day", "공중 도덕" 등 쇼미더머니 음원이 차트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엄청난 인기를 구가했다. 해당 시즌 출연자로는 비와이, 씨잼, 수퍼비, 레디, 서출구, 면도, 보이비, 원, 플로우식, G2, 김효은, 산체스, 킬라그램, 해쉬스완, 스내키챈, 양홍원, 정상수, 주노플로 등 지난 시즌에 출연했던 출연자들도 다수 등장하는 시즌이기도 했습니다. 재밌게도 무한도전 정준하가 MC 민지로 지원을 해 화제가 되기도 했던 시즌입니다.
쇼미더머니6는 화려한 프로듀서 라인업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코, 딘, 다이나믹듀오, 박재범, 도끼, 타이거 JK, 비지가 프로듀서로 출연을 하면서 굉장한 화제몰이를 했었던 시즌이며, 특히나 팬시 차일드의 지코, 딘이 출연하면서 가장 대중적인 젊은 프로듀서이기에 강력한 우승팀이 되지 않을까 기대를 모았던 시즌입니다. 출연자로는 행주, 넉살, 우원재, 조우찬, 주노플로, 한해, 영비, 자메즈, 킬라그램, 라이노, 블랙나인, 우디고차일드, 해쉬스완, 더블케이, 면도, 올티, 피타입, JJK, 슬리피, 오션 등이 출연을 했으며 시즌1 이후로 가장 신인발굴의 느낌이 강했던 시즌이기도 합니다. 산타가 없다는걸 알려준 우원재, 조우찬과 더불어 우디고 차일드, 라이노, 블랙나인과 같은 루키들이 대거 발굴되기도 했습니다. 음원은 "N분의 1", "도박", "요즘것들", "어디", "SEARCH", "RED SUN", "시차" 등의 음원이 음원 차트를 차지했지만 시즌5 보다는 이슈가 덜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쇼미더머니7부터는 기존에 보여줬던 포맷을 바꾸는 등 변화를 보였는데 대표적으로 계속적으로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사이퍼와, 마이크 선택이 사라지고 다양한 곡을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던 시즌입니다. EK, 쿠기, 오르내림, 마미손 등 시즌6와 마찬가지로 많은 신인 래퍼를 발굴해낸 시즌이기도 하며, 나플라, 루피, 오디, pH-1 등의 다소 알려지진 않은 래퍼들도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앞선 시즌에 비해서 다소 떨어지는 음원의 퀄리티와 화제성이 다소 부족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쇼미더머니8의 경우는 지금까지 시즌 중에서 가장 최악의 시즌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앞선 시즌들과는 달리 파급력과 화제성, 음악성 등 모든 면에서 최악을 보여준 시즌이며, 화제성을 가진 지원자 수도 많이 줄었을 뿐 아니라, 영비, EK, 펀치넬로를 제외하고는 크게 눈에 띄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출연진이 약했던 시즌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시즌8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건 음원이나 출연진인 래퍼가 아니라 '인맥 힙합 논란'으로 더 화제를 모았는데 논란에 불을 붙힌 것이 펀치넬로가 1:1배틀에서 가사 실수를 하고 머쉬베놈에게 패배했음에도 패자부활전으로 올라온 펀치넬로는 정작 우승까지 해버리는 상황이 되어 더더욱 인맥힙합이라는 논란이 불거졌던 시즌입니다.
지금까지 쇼미더머니 역대 우승자와 시즌별 이슈들을 알아보았습니다. 2012년 시즌1부터 시작해서 2019년 시즌8까지 많은 래퍼들이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본선무대부터는 아무래도 생방으로 진행되다보니 이들 우승 래퍼뿐만이 아니라 같은 팀이었던 프로듀서들도 엄청난 노력을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이번 쇼미더머니 시즌9 프로듀서진을 알아보겠습니다.
ㅣ프로듀서
- 저스디스 X 그루비룸
- 자이언T X 기리보이
- 코드쿤스트 X 팔로알토
- 다이나믹듀오 X 비와이
쇼미더머니9 프로듀서는 저스디스, 그루비룸, 자이언티, 기리보이, 코드쿤스트, 팔로알토, 다이나믹듀오, 비와이가 출연을 하며, 여느 시즌과 다름없이 짱짱한 프로듀서진을 선보이며 프로듀서 싸이퍼까지 공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방영전 확인된 출연자로는 스윙스, twlv, 오왼, 윤비, 릴보이, 로한, 칠린호미, 자메스, 호치키스, 타쿠와, 래원, 언텔, 콕스 빌리, 디보, 김농밀, 머쉬베놈, 지호지방시, 디아크, 맥랩, 차메인, JJK, 크루셜스타, 킬라크램, 식보이 등으로 추정되며, 아직 방영전까지 확실한 출연진을 알 수 없으니 시청할 때 참고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대 최악의 시즌이라 불렸던 쇼미더머니8 그리고 다시 시작되는 쇼미더머니9, 과연 시난 시즌의 오명을 벗고서 다시 부활하는 시즌이 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