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온누리상품권 구매 시 상시 10% 할인과 더불어 전통시장 소득공제율이 30%에서 40%로 늘어나면서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전통 시장이 가깝거나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상품권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용하기 전에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로 반드시 가맹시장인지, 가맹점인지 확인하고 가는 것이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사용처 조회 방법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전국 전통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가맹점 표시가 있다면 사용가능하지만 '온누리마켓'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가맹 시장을 미리 확인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 온라인 전통시장몰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가맹시장 확인 사이트인 온누리마켓으로 이동하며, 조회 방법은 아래 순서대로 따라 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온누리 마켓 접속하기
검색 사이트에서 '온누리마켓'을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만약 온누리마켓 사이트를 못 찾겠다면 '전통시장통통'을 검색하여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온누리상품권' 메뉴 중 '가맹점포 찾기'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2. 시장 검색하기
자신이 이용하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시장 이름을 입력 후 검색을 누릅니다. 검색하여 나온 결과 목록에서 자신이 이용하고자 하는 시장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검색 결과의 시장명을 클릭하면 위치와 주소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이용하고자 하는 시장 안의 가게가 가맹점인지 알고 싶다면 가맹점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처음에 언급한 것처럼 온누리상품권으로 전통시장에서 사용한다면 소득공제율 40%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가맹점이라고 해서 모든 점포가 소득공제가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품권을 사용하고자 하는 점포가 국세청에 등록된 전통시장 내의 점포인지 확인이 필요하고 현금영수증을 발급을 받아야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한 것으로만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 반드시 사용을 하고 현금 영수증을 발급을 받아야 하며, 온누리 전자상품권의 경우에는 사용 전에 BC 카드 홈페이지에서 소득공제 등록 후 전통시장에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