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 제거하는 법에 이어 냉방병 초기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나 날이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많이들 사용하고 그로 인해 감기나 냉방병 같은 질병으로 고생을 하거나 걱정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냉방병
그렇다면 냉방병이란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자면 냉방으로 인한 감기 증상과 비슷한 질환을 말합니다. 좀 더 정확히는 어떠한 질병을 말한다기보다는 증후군이라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으로는 실내와 실외 온도와 습도 차이, 레지오넬라균, 밀폐된 공간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온도 차이가 많이 나는 환경에 반복적으로 노출이 되면 면역력이 저하되기 쉽고 에어컨과 같이 냉방 제품들의 냉각수 관리를 하지 않으면 레지오넬라균에 의해서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밀폐된 사무실과 같은 공간에서 다양한 화학성분들이 환기가 되지 않고 쌓이면서 냉방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 증상
냉방병의 원인에 대해서 알았다면 냉방병의 초기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은 감기나 폐렴과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초기 대처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의 증상 중에 여러 개가 해당된다면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 콧물이나 코막힘, 재채기와 같은 증상이 지속
- 목에 가래가 자주 끼고 답답함을 느낌
- 잦은 두통과 어지러움증을 느끼고 피곤함
- 손과 발이 붓고 어깨, 팔, 다리, 허리, 무릎 등이 아픔
-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복통이나 설사를 자주함
- 집중력이 떨어지고 의욕이 저하됨
- 평소보다 생리통이 심하고 생리불순이 발생
- 환기를 시키거나 에어컨을 끄면 증상이 사라짐
- 냉방이 잘 되는 곳에 있으면 두통과 한기를 느낌
- 같은 공간에 나와 같은 증상을 느끼는 사람이 있음
예방법
냉방병 예방법으로는 가자 중요한 것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것들을 지켜준다면 충분히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자주 환기시키기
- 에어컨 필터 청소와 냉각수 교체하기
- 실내와 실외 온도 차이를 5~6도로 유지하기
- 긴 옷이나 담요 등으로 체온 유지
-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서 몸을 따뜻하게 하기
- 비타민 C 섭취와 간단한 운동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