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는 청년내일저축계좌를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자비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인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과 지원내용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글 끝에는 직업훈련을 받는 동안 생계비 부담을 줄여주는 생계비 지원에 대한 것도 있으니 확인 바랍니다.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의 경우 아래의 지원 제외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현직 공무원
- 사립학교 교직원
- 만 75세 이상인 사람
- 졸업까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인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만약 글로 설명한 것이 어렵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그림과 함께 설명된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RD-Net 홈페이지 로그인
- 메인화면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으로 이동
- 나의 정보 페이지에서 나의 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 발급 신청으로 이동하기
내일배움카드 지원내용
내일배움카드는 기본적으로 300만 원이 지원이 되고 추가 지원 대상에 해당할 경우에는 최대 500만 원의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참여 대상에 따라서 훈련비 지원율도 달라지기 때문에 내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반 참여자: 45~85%
- 국민 취업지원제도Ⅰ, Ⅱ유형(특정계층): 80~100%
- 국민 취업지원제도Ⅱ유형(청중장년층): 50~85%
- 근로장려금 수급자: 72.5~92.5%
위와 같이 참여자 유형에 따라서 훈련비 지원율이 달라지며, 수강하는 직종의 평균 취업률, 수강자의 소득 수준 등에 따라 훈련비 자비 부담을 차등 부과하는 형식입니다. 아래 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한다면 추가 지원 대상자로 최대 500만 원까지 훈련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기간제, 파견, 단시간, 일용근로자로 재직 중인 피보험자
- 우선 지원대상 기업에 재직 중인 피보험자
-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
-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인 자(200만 원)
또한, 훈련 기간 중 출석률이 80% 이상이면서 아래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할 경우에는 월 최대 11만 6천 원의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원격훈련을 수강하는 경우에는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 140시간 이상 훈련 과정을 수강하는 실업자, 주 15시간 미만 근로하는 피보험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등
- 국민 취업지원제도Ⅰ유형에 참여 중인 사람과 국민 취업지원제도Ⅱ유형 중 저소득층(특정계층 포함)에 해당하는 사람
- 자영업자인 피보험자(월 최대 36만 원)
생계비 지원
내일배움카드로 직업 훈련을 받는 동안 생계비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생계비 지원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지원대상과 지원제외 대상도 존재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