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by W:E 2020. 11. 29.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건강에 대해 관심이 없더라도 나이가 들수록 혈관질환에 대해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는데 특히나 콜레스테롤로 인해서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의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생기는 관상동맥질환과 뇌로 가는 혈관이 좁아져 생기는 뇌경색증 또는 말초혈관질환 등의 다양한 혈관질환에 노출되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질환의 원인으로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에 의해서 혈관벽이 두꺼워져 발생할 수도 있으나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혈관벽이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로 나뉘게 되는데,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다시 빼내는 기능을 하기에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영양제, 보충제 등을 챙겨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양제들도 좋겠지만 기본적으로 식습관과 운동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영양제 섭취에 거부감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오늘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것들을 원하신다면

새싹보리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폴리코사놀은 혈관 청소부라고 불릴 정도로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등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타트체리

  타트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혈관의 노화를 막고 염증 완화를 시켜주며 혈관 벽의 밀도와 탄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타트체리에 함유된 비타민A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염증 생성을 억제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데,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불포화지방 함량이 무려 84%나 되며, 아보카도 오일을 4주간 섭취했을 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유지가 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26%가 감소한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늘보리

  보리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비타민 B1, B2, 나이아신, 엽산, 칼슘, 철분 등 엄청나게 많은 영양분을 갖고 있습니다. 보리에는 베타글루칸이 있기 때문에 혈당을 억제해 당뇨 환자에게 좋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늘보리에는 식이섬유 함량이 20.8%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항산화물질이며, 이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고 체내에서 합성되는 콜레스테롤 양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댓글